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refactoring
- MMU
- float
- 클린 코드
- interrupt
- floating point
- L2 switch
- 리펙토링
- Clean code
- addressing mode
- register
- osi 7
- cache
- ALU
- Code complete
- Sector
- 가독성
- Public IP
- physical address
- 공인 IP
- TCP
- L3 Router
- network
- 사설 IP
- page
- 명령어
- ack
- private ip
- 코드 컴플릿
- CPU
Archives
- Today
- Total
Software Lab
상속 위반 본문
class Soldier{ //abstract class
public virtual void move();
public virtual void attack();
public virtual void heal();
}
class Marine extends 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atttack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heal(){ /*구현 불필요*/ }
}
class Firebat extends 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atttack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heal(){ /*구현 불필요*/ }
}
class Medic extends 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불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atttack(){ /*구현 불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heal(){ /*구현 불필요*/ }
}
<개선 전>
class Soldier{ //abstract class
public virtual void move();
}
class AttackSoldier extends Soldier{
public virtual void attack();
}
class Marine extends Attack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attack(){ /*구현 필요*/ }
}
class Firebat extends Attack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override void attack(){ /*구현 필요*/ }
}
class Medic extends Soldier{
public override void move(){ /*구현 필요*/ }
public void heal(){ /*구현 필요*/ }
}
<개선 후>
게임 스타크래프트에서 공격용인 Marin과 Firebat, 그리고 간호용인 Medic 이렇게 3종류의 군인이 있다.
이것들의 클래스를 설계해 보자.
<개선 전> - 추상 클래스 Solider로부터 상속받아 Marin, Firebat, Medic을 만들었다. 각각 attack, move, heal 함수를 오버 라이딩하여 기능을 구현하였다. 그런데 Marin, Firebat은 attack과 move의 동작하는 함수를 제공하지만, heal은 동작이 없는 빈 껍데기의 함수만 제공한다. Medic 또한 heal과 move의 동작하는 함수를 제공하지만, attack은 동작이 없는 빈 껍데기의 함수만 제공한다.
이것은 상속 위반이다. 이렇게 설계하면 클래스의 동작을 이해하기 어렵고, 추후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.
<개선 후> - 추상 클래스 Solider로부터 상속받아 추상 클래스 AttackSoldier를 한 개 더 두었다.
이것을 상속받은 Marin, Firebat은 attack과 move의 동작하는 함수만 제공하면 되고,
Medic 또한 Solider로부터 상속받기 때문에 heal과 move의 동작하는 함수만 제공하면 된다. 이렇게 상속 위반을 하지 않게 할 수 있다.
'코드 리펙토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중복 사용되는 코드 묶기 (0) | 2022.07.05 |
---|---|
추상화 (0) | 2022.07.05 |
var, let, const 차이 (0) | 2022.07.04 |
회전 (0) | 2022.07.01 |
변수가 사용되는 함수 개수 줄이기 (0) | 2022.07.01 |
Comments